“경제 활동 다소 둔화” 비관적 진단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가 예상대로 제3차 양적완화(QE3) 등 `특단의 대책`을 다음 기회로 미뤘다.

그러나 최근 경기상황에 대해 비관적인 진단을 내놓은데다 고용시장 개선과 경제회복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은 살려뒀다.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정례회의를 마친 뒤 발표한 성명에서 “올 상반기에 경제활동이 다소 둔화됐다(somewhat decelerated)”고 진단했다.

이는 지난 6월 FOMC 성명에서 “올해 들어 경제가 점진적으로 확장하고 있다(expanding moderately)”고 밝힌 것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비관적으로 경기를 분석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준은 “최근 수개월간 고용성장이 둔화하면서 실업률이 높은 상태를 유지했다”면서 “가계지출 증가세도 연초보다 속도가 다소 늦어졌으며, 주택부문은 최근 추가 개선 조짐에도 불구하고 침체가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다만 고정자산에 대한 기업투자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나타냈다”고 밝혀 지난달과 같은 평가를 내렸다.

물가에 대해서는 “원유와 휘발유 가격 하락에 힘입어 연초 이후 낮아졌다”면서 “장기적인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는 안정된 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향후 경기 전망에 대해서는 “앞으로 몇 분기에 걸쳐 경제성장이 점진적인 수준을 유지한 뒤 아주 느린 속도로 되살아날 것”이라면서 “아울러 국제 금융시장의 불안이 계속 경기전망에 중대한 하방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경제진단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책금리를 연 0~0.25% 수준으로 계속 동결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연말까지 단기채권을 팔아 장기채권을 낮추는 이른바 `오퍼레이션 트위스트(OP)`를 계속 시행하고, 모기지담보증권(MBS)에 대한 재투자 정책도 유지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장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예상과 같이 QE3나 정책금리 인하 등 추가 경기부양책은 나오지 않았다.

다만 연준은 “경제 및 금융시장 관련 정보를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물가안정의 범위 내에서 강력한 경제회복과 노동시장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필요한 추가 부양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혀 다음 달 12~13일로 예정된 차기 FOMC에서 부양책 발표 가능성을 열어뒀다.

컨설팅업체 `DMJ 어드바이저스`의 데이비드 존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는 아무런 조치도 발표하지 않았지만 다음 회의에서 추가 완화조치에 나설 것임을 강하게 시사했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