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추진도 않는 화력발전소
의회는 추진 전제로 결의안 통과
경북도 원자력클러스트 조성과도 대립 소지

포항시의회가 통과시킨 `화력발전소 유치 결의안`이 사실은 효력 없는 결의안인 것으로 드러났다. 결의안은 `포항시가 추진중인 화력발전소`를 전제로 동의해줬지만 현재 포항시는 추진중인 화력발전소가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포항시의회가 이같은 상황을 파악했으면서도 유치결의안을 통과시켰다면 시민사회단체 등이 지적하는 “자신들의 면피를 위해 시민들을 상대로 사기극을 펼친 것이나 다름 없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여기에다 유치결의안에는 경북도가 추진하는 원자력클러스트와 대립되는 안까지 담고 있어 포항시의회와 경북도간의 갈등도 우려되고 있다.

지난달 포항시의회 임시회에서 채택된 화력발전소유치결의안에 따르면 “포항시의회는 포항시가 추진하고 있는 포항그린화력발전소 유치를 동의하며 2012년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촉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입장은 포항시의 현 상황과는 현격한 차이를 보여 논란이 되고 있다. 시의회는 포항시가 추진중인 포항그린화력발전소를 전제로 했지만 정작 포항시는 현재 어떤 화력발전소도 추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의회가 추진하지도 않는 화력발전소 유치를 동의해 준 셈이다.

포항시 기업유치과 관계자는 “지난해 MPC가 추진했던 화력발전소는 포항시의회의 반대로 중단된 상태며 현대건설이 재추진했던 화력발전소 역시 포항시의회에 보고조차 못한 채 현대건설이 포기해옴에 따라 현재는 추진하는 화력발전소가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포항시의회의 유치결의안에는 정부와 경북도가 추진하는 원자력발전소를 포함한 원자력클러스트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을 고조시키는 내용도 담고 있다. 결의안은 “정부는 전력난 해소를 위해 동해안 지역에 원자력발전소를 신·증설하고 있으나 지난해 일본 대지진에 따른 방사능 누출사고로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며 “원자력 발전을 대체할 신 재생에너지 개발은 높은 생산원가로 상업적인 한계를 보이고 있어 최적의 대안은 친환경화력발전소 건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는 경북도의 동해안원자력클러스트 추진과는 대립되는 상황으로 포항지역 설치를 검토중인 원자력병원 분원설치, 원자력관련 연구소 등의 유치에도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이준택기자

    이준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