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 근로자, 급여 삭감에 생활고 호소… “적가 입찰 필요”

농협중앙회와 포스텍(포항공대)이 최근 용역계약을 최저가 입찰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영세기업과 하청노동자들이 반발하는 등 심각한 후유증이 일고 있다.

농협과 이 대학의 경우 그동안 농업인이나 지역사회의 무제한적 지원을 등에 업고 성장한 대표적인 사례인 만큼 이번 일을 계기로 근본적 대책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 농협, 영남권 일괄최저가입찰 전환

농협중앙회는 지난 6월초 하나로마트 등 사업장의 환경미화와 주차, 카트 정리 등 용역에 대해 기존의 지역별 지명 경쟁 입찰에서 영남권 일괄 최저가 입찰방식으로 전환해 계약했다.

이에 따라 포항과 대구 달성, 울산과 김해 등 지역 사업장의 용역은 개별 업체들이 탈락하고 거성GMS가 신규로 일괄 수주하게 됐다.

농협의 이같은 용역계약으로 인해 기존 업체들은 사업장 철수에 따른 경영난을, 용역 근로자들은 고용 승계 이후 급여 삭감 등을 각각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은 지난해 농협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신용과 경제사업이 분리됨에 따라 최근 경영 효율성에 부쩍 집착하고 있어 이같은 입찰 전환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농민을 비롯한 국민의 애정을 바탕으로 성장한 농협이 농협법 개정을 기회로 삼아 상생발전을 표방하는 정부 정책에 역행하는 처사는 자성하고 개선해야 마땅하다”며 “적가 입찰 등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포스텍은 환경미화원 파업

포스텍의 경우는 청소용역 계약을 기존의 수의계약에서 최저가 입찰 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환경미화원들의 과도한 입금 삭감이 집단행동을 초래하고 있다.

이 대학은 지난 6일 열린 입찰 결과 용역회사가 기존의 금원에서 경포로 바뀌면서 계약금액이 17억7천만원에서 15억8천만원으로 1억9천만원이 줄어들었다.

문제는 금원 소속이던 환경미화원 63명이 고용승계 후 경포로부터 받는 월급이 한사람당 10만~30만원씩 줄어들자 생활고를 호소하며 지난 20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미화원들의 이번 파업은 그동안 지원받아왔던 셔틀버스 운행과 고교생 자녀 장학금 지원 등 복지부분의 혜택이 삭감된 것도 한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포스텍 측은 “최근 청소 용역 선정에도 투명성을 갖자는 목소리가 나와 공개경쟁 입찰을 도입하게 됐다”며 “환경미화원의 고용과 복지는 사업주인 경포가 해결할 문제이지만 포스텍도 도의적인 책임을 느껴 금원과 근로자대표, 학교 관계자 등이 대면했으며 총장도 근로대표자를 만나 의견을 수렴, 최종 합의를 위해 협의 중이다”고 말했다.

/임재현·김남희기자

    임재현·김남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