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오후 대형 크레인을 동원해 지난달 29일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들녘에 불시착한 미 해군 헬기의 기체를 옮기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속보=포항 호미곶 미 해군 헬기 불시착 사고<본지 2일자 4면 보도 등>와 관련된 농민 피해 보상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19일 호미곶면사무소 등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께 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주한미군연합사령부와 대구지방검찰청 배상심의위원, 포항시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 해군 헬기 불시착에 의한 농민 피해 처리 방법에 대해 협의했다.

이날 관계자들은 피해농가가 여름에는 무, 겨울에는 시금치 등 이모작을 하고 있지만 헬기 불시착으로 인해 무 수확은 물론 올해 시금치 농사도 힘들다는 점 등을 고려해 무는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의 시세로, 시금치는 지난해 농협에 출하된 출하가에 맞춰 피해금액을 산정하기로 협의했다.

하지만 문제는 헬기 불시착으로 인한 항공유 유출 때문에 발생한 농지의 토양오염의 환경적인 피해 추산은 어렵다는 것이다.

토양오염의 검사비용도 1천만원 이상 소요돼 비용을 누가 부담해야 하는가도 풀어야할 숙제다.

피해 농민 오창우씨는 “농산물에 대한 피해 보상은 협의를 통해 진행되는 단계여서 다행이지만 토양오염에 대해서는 현재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안타깝다”며 “포항시 등 관계 당국이 관심을 갖고 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써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고 현장의 헬기 잔해 수거 작업은 이날 오후 최종 마무리됐다.

/김남희기자

ysknh0808@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