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리더 배우자 대상 교육

▲ 포항제철소가 최근 QSS활동에 대한 직원 가족의 이해를 돕기 위해 팀리더 배우자를 상대로 QSS교육을 실시했다. 사진은 지난 9일 포항제철소 화학시험과에서 QSS활동사례를 견학하고 있는 팀리더 배우자들.
포항제철소(소장 조봉래)가 최근 QSS(Quick Six Sigma)활동에 대한 직원 가족의 이해를 돕기 위해 팀리더 배우자를 상대로 QSS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QSS활동은 구성원 전체가 참여해 현장의 환경과 의식을 개선하는 실천활동으로 각 분야의 개선 전문가가 참여해 작업, 공정, 설비효율 등을 개선하는 포스코형 혁신도구다.

이번 QSS교육은 직원 가족들이 일상 생활에서의 QSS개선활동을 통해 가정에서의 낭비를 제거함으로써 QSS활동의 필요성을 깨닫고 진정한 혁신 패밀리를 구성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교육은 3월 2, 6, 9일 3회에 걸쳐 포항제철소 팀리더 배우자 15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고, 제철소 현장의 QSS활동사례 벤치마킹과 5S(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활동에 대한 이해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 참여자들은 일상에서의 QSS활동 방법을 습득해 회사의 QSS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포스코 패밀리사뿐만 아니라 포항공단, 포항시 등 지역사회에 QSS혁신활동을 전파함으로써 포항철강공단의 경쟁력강화와 포항시 생활환경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