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석유 부문 거래시 美 금융기관 계좌 상실”

이란 중앙은행과 거래하는 각국 금융기관에 대한 미국의 제재 조치가 29일부터(현지시간) 시행됐다.

미 재무부는 이란 중앙은행과 비석유 부문 거래를 계속하는 해외 금융기관은 미국 금융시스템에서 배제될 것이라고 이날 밝혔다.

제재 대상인 이란 중앙은행과 계속 거래하는 해외 은행은 미국 금융기관에 연결된 계좌를 상실할 우려가 있다고 재무부는 경고했다.

재무부는 비석유 부문 거래량이 `상당한` 해외 은행이 우선 적용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자칫 자동차나 정보기술(IT) 제품을 이란에 수출하는 기업에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거래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제재를 위반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2단계 제재 대상은 이란과 석유 거래 규모를 축소하지 않는 국가와 그 기업으로 확대된다.

석유 거래 제재는 유예 기간을 거쳐 오는 6월 28일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앞서 작년 12월 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런 내용을 담은 이란 제재 법안에 서명했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이날 상원 외교위원회에 출석해 최대한 신속하게 대(對)이란 제재 수위를 높이고 있다고 발언했다.

미 의회에서는 정부가 이란 중앙은행을 국제 금융계에서 고립시키기 위해 마련된 제재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새 보고서에서 서방의 추가 제재가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 이란이 이미 석유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분석했다.

EIA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연합(EU) 금융기관들이 수출입 거래에 보험 제공을 거부함에 따라 이란의 석유 수출량이 줄고 있다는 징후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바마 행정부가 중국, 일본, 인도 등을 제재에서 제외, 이란산 석유 수입을 용인할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