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1차 승부처..결과 따라 대선구도 출렁

▲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

총선 결과에 따라 대선구도가 출렁이는 것은 물론 선거전면에 나선 여야 대선주자들의 입지도 적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대야소냐 여소야대냐에 따라 정국의 흐름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 모두 대대적인 현역 물갈이를 단행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공천 탈락자들의 집단 무소속 출마 또는 제3당행(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총선이 정치질서 재편의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총선을 두 달 앞두고 총선의 의미와 전망, 쟁점과 변수, 공천 격전지, 열전지대 등을 점검해 본다.

4ㆍ11 총선이 11일로 꼭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정치권이 명운을 건 대혈전에 돌입했다.

이번 19대 총선은 단순히 의회권력을 새로 선출하는 1차원적 의미를 넘어 18대 대선구도를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는 풍향계이자 사실상 대선의 1차 승부처로도 인식되고 있다.

정치권에선 총선 민심이 대선까지 그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총선에서 승리하는 쪽이 대선판을 유리하게 끌고 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벌써부터 여의도 정가에선 `총선승리=대선승리', `총선패배=대선패배'의 등식이 회자되고 있다.

선거결과에 따라 지금과 같은 여대야소가 유지될 수도 있고, 반대로 여소야대 정국이 도래할 수도 있지만 여소야대시 여권 주도의 국정운영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레임덕(국정누수) 현상도 가속화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대선 전초전답게 총선 성적표는 선거 전면에 나선 대선주자들의 입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선거사령탑을 맡아 시험대에 올랐고 야권의 유력 주자로 급부상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부산출마로 승부수를 띄웠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총선국면에서 입지확대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여야 모두 역대 최대폭의 현역 물갈이를 예고한 가운데 여권에선 친이(친이명박)계 낙천자들이 무소속 출마나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이 준비중인 중도신당 `국민생각' 등 제3당행(行)을 택할 수도 있어 총선을 전후로 보수발(發) 정계개편 가능성도 거론된다.

아울러 이번 총선은 `친노'(親盧.친노무현) 인사들의 대거 출마와 야당의 정권심판론 공세로 인해 초반부터 선거구도가 전(前)정권 대 현(現)정권 대결양상을 보이고 있어 여야 간 승부는 어느 때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박근혜당'으로 탈바꿈한 새누리당이 현 정부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정권심판론 공세를 비켜가기는 어렵다는 관측이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당명 교체와 함께 대대적인 인적쇄신 및 정책쇄신 카드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새누리당은 여론조사를 토대로 하위 25%의 현역을 공천에서 원천 배제함과 동시에 전략공천과 내부경선을 통해 추가로 현역을 교체한다는 방침이어서 물갈이 비율은 50%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역시 새누리당 수준의 인적교체는 해야 하지 않느냐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물갈이폭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유선진당과 통합진보당 등 군소 야당들도 인적쇄신 등을 통해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현재 판세는 새누리당이 `디도스 파문'과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등 각종 악재로 수세에 몰리면서 민주당이 다소 유리한 형국이라는 게 중론이지만 유동성이 큰 우리나라의 정치 특성상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총선 판도를 좌우할 변수로는 갈수록 침체돼 가는 경제불황, 시대적 화두로 떠오른 복지논쟁, 정권심판론, 여권의 분열과 야권의 통합 여부 등이 우선으로 꼽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