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귀한 보물이니 투자할 만하다. 이 말은 여불위(呂不韋)가 진 나라의 공자였던 자초(子楚)를 보고서 한 말이다. 지금은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훗날 자신에게 큰 이득을 줄 만한 인물이라고 판단해 그에게 투자해 놓는 일을 말한다. 사기 여불위전 자치통감 등에 보인다.

전국시대 말엽이다. 조(趙)나라 한단은 나라가 쇠퇴해 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여러 나라 사람들이 오고가는 변화한 도시였다.

한(韓)나라 호상(豪商)인 여불위(呂不韋) 역시 장사일로 해서 자주 한단에 들렀다. 하루는 우연히 그곳에 진나라 태자 안국군의 서자 인 자초가 인질로 잡혀와 있다는 것을 알았다. 당시 진나라가 조나라를 자주 침범했기 때문에 자초는 그곳에서 몹시 괄시를 받아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여불위는 그를 보고 투자해 둘 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을 했다. 장사꾼의 계산속은 빨리 돌아갔다. 자초에게 잘 투자해 두면 훗날 자신에게 큰 이득이 되리라고 판단한 것이다. 여불위는 곧 자초의 낡은 거처로 찾아가그의 후원자가 되겠다는 뜻을 보였다. 스스로를 홀대받고 있는 인질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던 자초는 그저 어리둥절할 뿐이었다. 여불위는 목소리를 낮춰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소양왕(昭襄王)이 이미 연로하니 오래잖아 곧 당신의 아버지이신 안국군께서 진왕이 되실 것입니다 그러나 정비인 화양부인에게는 아들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당신까지 합해 이십여 명이 넘는 서자들 가운데 누구를 태자로 택하시겠습니까 아시다시피 당신은 그리 유리한 입장이 아닙니다. 그건 그렇지만 이제 와서 어찌할 도리가 없지 않소 자초는 계속 어리둥절한 채 반문했다. 여불위는 눈을 빛내며 자초에게 돈을 대주겠다고 제안했다 그 돈을 자금으로 화양부인의 환심을 살 선물을 사보내는 한편 널리 인재를 모으라는 것이었다. 그와 동시에 여불위는 직접 진나라로 가서 자초를 태자로 책립하도록 힘을 써보겠다는 이야기였다. 자초는 당신 말대로만 된다면 그때에는 함께 진나라를 다스리도록 합시다라고 맹세했다. 과연 여불위의 모사로 자초는 왕위에 오르고 여불위는 정승이 됐다. 우리는 당장 눈앞의 이익에 가려 훗날의 큰 이익을 놓칠 때가 많다. 멀리 보는 지혜를 찾을 때가 바로 지금이다.

/쌍산 김동욱

한국서예퍼포먼스협회 상임고문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