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침해할수록 크리스마스 관련 용품의 매출이 증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이마트가 연도별 매출 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글로벌 금융위기로 경기가 좋지 않았던 지난 2008년 말 크리스마스 상품 매출은 전년대비 15%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면 크리스마스 상품 매출은 경기가 회복됐던 지난 2009년 말에는 5%, 유통업계가 호황을 누린 지난해 말에는 8%에 그쳐 지난 2008년 증가율에 비해 크게 미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올해 경기가 좋지 않아 소비심리가 잔뜩 움츠러든 상황에서 연말이 다가옴에 따라 성탄절 용품 판매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달 27일 일반 매장에 트리용품을 진열한 직후 판매량이 조금씩 늘어남에 따라 예년보다 3주 이른 이달 4일부터 크리스마스 특설매장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 결과 지난 4~25일까지 크리스마스 상품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3배가 넘는 204%의 증가율을 보였다. 지난해에도 특설매장 설치 초기 22일간과 비교하더라도 증가율은 67%에 달한다.

이마트는 이같은 현상이 경기가 좋지 않은 시기에 가정에서 외식비나 여행비 등의 연말 큰 지출을 줄이고 집안에 크리스마스 장식을 설치해 가족과 함께 조촐하게 보내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올해는 채도가 높은 화이트 컬러 트리와 멀티 컬러 조명의 판매량이 늘어 불황일수록 밝고 화려한 디자인의 상품을 찾는 고객이 더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마트 관계자는 “경기 위축으로 가족과 함께 연말연시를 준비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며 “해외 직소싱을 통해 트리와 트리용품의 물량을 예년보다 더 늘렸다”고 말했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