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후보 승리땐 제3세력 규합 가능성 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정치적인 행보가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그가 현 정당의 대안세력으로 `제3세력`을 규합한 신당창당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안 원장의 24일 박 후보 지지 이벤트에서도 `안철수 식 정치행보`의 일단을 볼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유세차를 타거나 시민에게 직접 호소하는 관행에서 탈피, 박 후보 선거캠프를 전격 방문해 덕담을 나누는 방식으로 지지 의사를 밝혔고, 다분히 함축적인 의미를 담은 편지 한 통만 건넸다.

그는 편지에서 미국 흑인 민권운동의 시발점인 `로자 파크스 사건`을 상세히 기술해, 서울시민에게 `행동`(투표)의 중요성을 전하면서 기성정치인과는 차별성을 부각시켰다.

여기에다 정보기술(IT) 업체의 최고경영자(CEO) 출신답게 `최소 비용`으로 투자 효과의 극대화를 시도한 것이다.

그는 또 이번 선거결과에 관계없이 폭로와 힐난이 난무하고 있는 현 정치권에 일찍이 깊게 발을 들이는 대신 본격적인 정치 등판 시기를 엿보면서 `치고 빠지기` 식의 행보를 계속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또한 박원순 후보가 승리할 경우 한나라당은 물론, 야권도 후폭풍을 겪을 것으로 보고 자신을 중심으로 한 제 3세력을 통한 정치 등판을 엿보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이 경우 정당정치론을 거듭 강조하고 있는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와 현 정당질서에 비판적인 안 원장간의 대선경쟁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더욱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