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뒷받침없이 책임정치 불가능” 역설

26일 서울시장 보선이 시작된 가운데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정당정치의 필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박 전 대표는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 있는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의 선거사무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당정치는 민주주의 실현에 굉장히 중요한 뿌리”라고 강조하고 “책임있는 정치, 정책이 성과로 이어지는 정치가 되려면 정당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에 정치권이 거듭 나 정당정치가 확실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도 나 후보가 이번에 꼭 당선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 나 후보가 정말 애를 많이 썼다”고 격려한 뒤 선거운동 기간 각계각층의 서울시민을 면담하며 수첩에 적었던 건의사항을 나 후보에게 전달하면서 “시민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안타까운 얘기를 많이 하던데 이 문제도 꼭 당선돼 잘 해결해주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표는 현 정당정치에 대한 일부 국민들의 비판적인 정서를 의식한 듯 “정치가 그동안 본분을 다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정치권이 많이 자성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선거 때 떠들썩하게 약속을 많이 했다가 불신을 많이 받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국민이 바라는 새로운 정치는 복잡하게 표현할 게 아니라 약속을 지키는 정치, 책임지는 정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시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게 정치의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