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팀 1600m 계주 결승행

`의족 스프린터` 오스카 피스토리우스(24·남아공)가 다시 한 번 인간 승리의 드라마를 썼다.

의족을 달고 트랙을 달리는 `블레이드 러너` 피스토리우스는 1일 남자 1,600m 계주 예선에서 남아공팀의 첫 번째 주자로 나서 팀이 조 3위로 결승선을 끊고 결승에 오르는 데 기여했다.

1번 주자로 1번 레인에 배정된 피스토리우스는 첫 바퀴를 거의 꼴찌로 들어왔으나 그에게서 바통을 이어 받은 2번 주자 오펜츠 모가웨인이 2번째 바퀴를 돌며 순위를 2위까지 끌어올려 경기 판세를 뒤집었다.

남아공팀은 마지막 주자였던 셰인 빅터가 순위 싸움에서 약간 밀려 3위로 골인했지만 2분59초21의 남아공 신기록을 세우며 결승 진출을 확정했다.

먼저 경기를 마친 피스토리우스는 동료의 어깨에 손을 올리거나 손뼉을 치면서 트랙을 달리는 팀원의 선전을 간절히 바라는 모습을 보였다.

남자 1,600m 예선은 3위까지 준결승 진출권이 자동으로 주어지고 2팀은 기록 순으로 결정된다.

경기를 마친 피스토리우스는 “팀원들의 경기가 믿을 수 없을 만큼 좋았다”며 “모든 팀원이 자기 자리에서 최고의 역할을 해냈다. 이런 팀에서 뛰면서 남아공 신기록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정말로 자랑스럽다”고 동료를 칭찬했다.

또 그는 “결승에 올라 정말로 기쁘다”면서 “나는 인생에서 축복을 많이 받은 것 같다. 지금 내 위치에 오르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 자리에 올 수 있도록 도와준 많은 사람이 고맙다”며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정강이뼈가 없이 태어나 11개월이 지났을 때 두 다리를 절단하는 수술을 받아야 했던 피스토리우스는 칼날처럼 생긴 탄소 섬유 재질 의족을 달고 경기에 나서 `블레이드 러너`라는 애칭을 얻었다. 그는 지난달 29일 남자 400m 결승에서 비장애인들과 경쟁해 8위를 기록했지만 누구보다 많은 박수를 받았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