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관 제1부상 28일 뉴욕 방문 북미대화 공식 재개

북한의 핵협상을 총괄하고 있는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이 28일께 미국 뉴욕을 방문할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특히 김 제1부상은 스티븐 보즈워스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만날 것으로 알려져 남북 비핵화 회담에 이어 북미대화가 공식재개될 전망이다.

복수의 외교소식통은 “김 부상의 뉴욕 방문을 놓고 한·미 정부가 충분히 조율했으며 조만간 미국이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행사를 마치고 곧 홍콩으로 이동할 예정이며 북미대화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제1부상은 지난해 3월 초청했던 전미외교정책협의회(NCAFP)와 코리아소사이어티 등 민간 연구기관들이 다시 초청하는 형식으로 뉴욕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제1부상은 뉴욕 방문기간 현지에서 미국의 대북정책을 총괄하는 보즈워스 특별대표를 비롯한 북핵 협상 관련 고위당국자들과 회동, 북핵 문제와 대북 식량지원 등 주요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지난 2009년 12월 보즈워스 특별대표의 방북이후 1년7개월만에 북미대화가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미 국무부는 김 제1부상에 대해 뉴욕을 방문지역으로 제한할 것으로 알려져 김 제1부상의 워싱턴 방문 등은 현실화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우리 정부는 남북 비핵화 회담과 북미대화의 병행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김 제1부상의 방미를 통한 북미대화를 용인한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창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