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창의력 엄마하기 나름이다` 푸른길 刊, 이용석 지음, 328쪽, 1만5천원

최근 교육계 곳곳에서는 보이지 않는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해 “오늘 나는 대학을 그만둔다. 아니, 거부한다”는 대담한 제목으로 시작한 일명 김예슬 선언에 이어 얼마전 한국 최고의 대학인 카이스트에서 몇 명이나 되는 학생과 교수가 스스로 아까운 목숨을 끊었다.

이용석 오메가창의교육연구소장이 최근 경북매일신문에 1년반 동안 연재한 글들을 모아 펴낸 `우리아이 창의력 엄마하기 나름이다`(푸른길 펴냄)는 이제는 우리가 `교육`이라고 생각했던 전반적인 사항을 비판적으로 점검해 보아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을 위한 창의력 교육 지침서가 될 것이다.

30여년 동안 학교 현장에서 체험적으로 알게 된 내용들을 이 책에 정리했다는 저자는 우리의 교육은 과연 백년지계의 제역할을 다 하고 있는가? 대학 진학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가? 우리의 교육은 다른 나라의 교육처럼 아이의 개성을 마음껏 뽐내게 하고, 저마다의 특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핵심은 바로 `창의성 교육`이라고 주장한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교육은 입시라는 한 목표에 치중돼 있다. 하나의 문제를 두고 여러 가지의 방안을 함께 논의하기보다는 정해진 답안을 무작정 외우는 주입식 교육이 팽배해 있는 것이다. 이런 교육 방식은 입시 그 자체에는 주효할지 몰라도, 입시 이후에 맞닥뜨려야 하는 다른 상황에서는 속수무책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명문대에 입학을 하고도 적응을 못해서 낙오되는 학생이 줄을 잇고 있는 것이다. 시험 문제 하나도 서술형으로 출제되는 대학 시험에서부터 지원자의 창의성을 중요시하는 취업 현장, 에세이라고 불리는 논술로 이루어지는 외국 대학 수업에 이르기까지 학습자의 지식보다는 창의성을 요구하는 곳이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 창의성 교육, 과연 우리는 학생들의 창의력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가?” 그렇다고 저자의 교육법은 특별한 것은 아니다. 저자가 지향하는 교육법은 한번 배워서 잠깐 써먹는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 그는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운동 선수가 기술을 배우듯 장기적인 안목을 두고 조금씩, 천천히 생각의 근육을 길러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가 생각하는 `교육이 잘 된 인간`이란 그저 공부만 잘 하는 우등생이 아니다. 교과서에만 파고드는 공부벌레는 저자의 눈으로 볼 때 우수한 학생이 아니라 조금 `문제가 있는` 학생이다. 창의성을 기르려면 그만큼 많은 것을 접하고, 규칙을 벗어나 유연하게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하며, 혼자만의 생각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 교환을 통해 창조적인 산출물을 낼 수 있어야 하는데 교과서에만 매달려 외우는 데만 여념이 없는 학생은 그런 능력을 기를 여지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저자는 창의력 학습법 OMEGA 5를 제안하고 있다.

첫째, Open Mind(열린 마음)이다.

Open Mind는 말 그대로 마음을 여는 것이다. 마음을 여는 활동은 상대편으로부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뿐 아니라 자기의 새로운 것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Open Mind를 통해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게임, I-message 대화법, 감정 코치법, 토론법 등의 활동이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Open Mind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활발한 토론은 창의력 신장에 크게 도움이 된다.

둘째, Multiple Thinking(다면적 사고)이다.

우리는 그동안 하나의 정답을 찾는 공부를 해 왔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에 접근하기보다는 정답을 좇아 한 방향으로만 생각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다소 엉뚱한 생각을 하면 핀잔을 받는 분위기에서는 남다른 생각을 하기가 쉽지 않다. 창의성을 키우려면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다면적으로 바라보고 입체적으로 생각하는 훈련을 많이 해야 한다.

셋째, Embodied Knowledge(체화된 지식)이다.

창의력을 발휘하려면 풍부한 바탕 지식이 있어야 한다. 이때의 지식은 암기 위주로 얻는 객관적 지식이 아니라 직접 경험을 통해서 얻는 주관적 지식을 말한다. 직접 고민하면서 경험을 통해 얻는 지식은 문제 상황에서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체험적 지식을 많이 얻어야 한다.

넷째, Goal-Oriented Learning(목표 지향 학습)이다.

창의성에는 크게 지식, 경험, 기능, 성향 등의 네 가지 영역(Category)이 있다. 이 영역 속에는 24가지의 요인(Factor)이 있다. 이 요인들을 세분하면 다시 114개의 요소(Element)가 있다. 창의성을 기른다는 것은 각 요소들을 자극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창의성을 기른다고 막연하게 영역이나 요인에 해당되는 큰 덩치에 접근할 것이 아니라, 세부 요소들을 자극하는 목표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다섯째, Aha, Product(새로운 산출물)이다.

사람은 새로운 것을 생각하거나 놀라운 것을 보게 되면 `Aha!`라는 탄성을 지르게 된다. 새로움을 추구하는 창의성 교육에서도 `Aha!`라는 탄성이 자주 나오게 해야 한다. Aha 경험을 많이 하게 하기 위해서는 한 번도 가 보지 않은 곳에 가 보고, 새로 나온 것과 자주 접하고, 지금까지 한 번도 시도해 보지 않았던 것들을 해 보는 활동을 많이 해야 한다. (본문 p70~71 중에서)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을까? 부모라면 한번쯤 고민해 보는 숙제다. 그러나 저자 이용석씨는 창의력이란 결코 특별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인간에게 이미 내재된 힘이라고 강변한다. 이 책에는 생각의 확장을 도와 줄 브레인스토밍, 스캠퍼 기법과 ASIT, 감정 코치법 등 다양한 교육법이 소개돼 있다. 교육법이라고 하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겠지만, 이 책의 특징은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어머니, 혹은 아버지라면 언제든 가정에서 간편하게 꾸밀 수 있는 놀이 형식으로 구성돼 있다는 점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대로 어머니와 딸, 아버지와 아들, 혹은 가족이 다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평소보다 조금은 다른 생각 놀이를 하다 보면 어느 새 자녀의 상상력이 몰라보게 자라 있음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