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을 실은 KTX가 출입문 틈이 벌어진 채 시속 300km로 내달렸다. 영화에서나 있음직한 일이 현실로 나타나면서 승객들은 공포에 떨었다.

4일 부산지방철도경찰대에 따르면 3일밤 11시 서울역을 출발, 부산으로 가던 제 173 KTX열차가 4일 새벽 0시15분쯤 경북 김천구미역 인근을 지나던 중 객차 5호와 6호 객차 사이 문에 틈이 벌어진 채 4분 가량 달렸다는 것. 이날 사고는 만취한 승객 박모(44.회사원)씨가 객차 사이 문에 설치된 비상 레버를 잡아 당기는 바람에 발생했다.

이 때문에 공기 압축기가 빠진 객차 문 틈 사이로 강한 바람이 열차 내부로 들어와 승객들이 동요했고, 뒤늦게 달려온 승무원들이 기관실에 연락해 속도가 늦춰지는 4분여동안 승객들이 공포에 떨었다.

KTX는 비상레버를 당기면 열차가 비상 정지하도록 설계돼 있다.

승무원들은 박씨를 붙잡아 다음역인 부산지방철도경찰대 동대구센터에 인계했다.

박씨는 철도경찰대 조사에서 “술이 취한 상태에서 답답해 문을 열려고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철도경찰 관계자는 “술이 취한 상태여서 일단 자술서만 받고 귀가 조치했다. 곧 소환해 피해 정도와 업무방해 여부를 판단해 사법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승객들은 코레일측의 안일한 태도에 분통을 터뜨렸다.

코레일은 사고를 낸 취객을 별다른 조치없이 부산까지 태우고 가려다 승객들이 강하게 항의하자 그제서야 박씨를 철도경찰대에 인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