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남획과 이상기온으로 해상자원 감소의 위기를 맞은 국내 어업을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어업 전문인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어선어업 전문가의 능력을 높여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경북지역에서는 한동대학교 환동해해양수산연구소가 `최고 수산업 전문가 양성과정`을 진행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 2회째의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30일까지 25명을 선착순 모집하며, 이후 5월1일부터 3개월간 해외 선진지 견학, 현장 체험학습, 선진 경영 마인드 학습 등이 이뤄진다. 1인당 소요예산은 220만원으로, 이중 자부담 30만원을 제외한 190만원이 모두 국·도비로 지원된다.

특히, 프로그램에서는 FTA체결과 한·중·일 어업협정에 따른 어장축소, 면세유 가격 폭등으로 경영난을 겪는 어민들에게 어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직접 제시된다.

경북지역 수산업 경영인(어선어업 우선) 또는 수산물가공유통회사 임원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주요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및 세계의 어선어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그린에너지와 유류절감대책 △수산업의 주요정책 및 WTO/FTA 대응전략 △해양오염과 어장환경개선 △수산경영기법 △수산물 브랜드 전략 방안 등이 심도있게 논의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한동대 환동해해양수산연구소(054-260-1366)으로 문의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총괄 담담하고 있는 도형기 교수는 “빠르게 변화하는 어업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지금 어업계는 무엇보다 경영인의 전문적인 기술 습득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현장교육 및 신기술과 경영능력 배양을 통해 어업인들이 고소득을 창출하고, 경영지도력을 높여 잘사는 어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우기자

beat08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