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연대, 도의회 청사앞서 항의집회 열고 강력 반발

“전국 지자체 80%가 실시하고 있는 무상 급식을 경북지역 초·중학생들만 못받게 됐다. 이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는 명백한 차별이다”

속보=최근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의 무상급식 예산 삭감<본지 21일자 4면 등 보도>에 대해 경북교육연대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경북교육연대(집행위원장 김호일)는 22일 오전 경북도의회 청사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경북교육연대는 “경북도의회는 무상급식을 포퓰리즘이라는 딱지를 붙여, 정치적 논쟁거리로 만들어 회피하고 있다. 무상급식은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실시한다`라는 헌법 정신에 따라 아이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이지, 포퓰리즘으로 볼 사안이 아니다”며 도의회의 처사를 강하게 성토했다.

또 “전국 5천700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무상급식을 유독 경북만이 실시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 경북학생은 눈칫밥을 먹어야 하는가”라며 불만을 쏟아냈다.

경북교육연대는 또 “무상급식 예산으로 추경에 편성된 금액은 불과 15억원이다. 도교육청의 본예산 2조8천400억원과 비교하면 말도 안될 만큼 작은 금액마저 삭감한 이유를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도의회 의원 대부분이 한나라당 소속임을 생각할 때 이번 사태의 책임은 한나라당이 져야 한다”며 한나라당을 공격했다.

경북교육연대는 기자회견 후 경북도의회 의장을 방문,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경북 학생들이 무상급식을 받을 때까지 지속적인 투쟁을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경북도의회 이상효 의장은 “교육청에서 예산을 편성할 때 지자체 예산이 확보된 상태에서 하는 게 순서다. 앞으로 공청회 등을 통해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12월 본예산심의 때 무상급식예산 40억원을 전액 삭감한 데 이어 최근 추경에 편성된 15억원도 지난 18일 열린 상임위에서 삭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