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국민은행장은 25일 외국계 증권사 또는 자산운용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한투증권과 대투증권 인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행장은 이날 오전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K뱅크’(모바일 뱅크) 출범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은행의 자산 운용 부문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 행장은 “현재 외국계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들을 대상으로 공동 인수 여부를 협의 중”이라고 전하고 “미래에셋과 같은 국내 자산운용 전문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최근 미래에셋과 공동 인수 추진 여부를 논의한 적이 있으나 서로 입장이 달라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소개했다.

김 행장은 “‘제로 금리’시대에 돌입하면서 은행의 자산 운용 부문이 갈수록 중요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국민은행도 자회사로 자산 10조원 규모의 국민투신운용을 두고 있지만 이 정도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행장은 그러나 “한투와 대투 두 곳을 모두 인수하는 것은 아니고 한 곳만 인수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은행은 자산 15조원 규모의 한투와 대투 중 한 곳을 인수한 뒤 국민투신운용과 합병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행장은 금융기관 추가 인수·합병(M&A)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럴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