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관적 전망 적잖아..전략공천 거론 정운찬 “안 나간다”

 

 한나라당 내에서 4.27 재보선을 둘러싸고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성남 분당을과 강원지사 선거에 ‘올인(다걸기)’하고 있다. 분당을은 ‘텃밭’이라는 점에서 양보할 수 없고, 강원지사 보선은 쉽지는 않지만 재보선 승패의 분수령이어서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강원지사 선거에서 고전이 예상되고, 분당을도 ‘공천잡음’에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출마할 경우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전망도 적지않다.

 당이 최대 승부처로 꼽는 강원의 경우 각종 여론조사에서 엄기영 전 MBC 사장이 민주당 최문순 의원에 비해 약간 앞서고 있지만, 밑바닥 기류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지난해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 선정에서 원주가 탈락한 실망감이 여전한 데다 구제역 파동과 경기침체 속에 이광재 전 강원지사에 대한 동정론까지 맞물리면서 민심이 우호적이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분당을 보선에서는 민주당 손 대표의 출마 여부가 결정적 변수가 될 전망이다.

 당 고위 관계자는 1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손 대표가 출마할 경우 분당을도 낙관할 수 없다”면서 “재보선 3곳 모두 어려운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손 대표가 출마하면 정운찬 전 총리 전략공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예비후보인 강재섭 전 대표의 반발에다 최고위원들의 반대도 만만치 않아 쉽지 않은 형국이다.

 한 최고위원은 “전략공천은 최고위 의결 사안이다.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전략공천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아 통과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정 전 총리는 이날 제주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여당에서 (분당을) 출마를 원하는 것 같다”는 질문에 “분명히 (출마를) 안 한다고 했다. 그런데 기자들이 믿질 않으니...”라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이어 “더 큰 일을 하려고 바쁜 것 아니냐”는 질문에 “프로정치인으로서 능력은 없는 것 같아서”라고 답했고, 향후 행보에 대해서도 “안 나간다. 걱정하지 말라”고 거듭 언급했다.

 경남 김해을 보선도 김태호 전 경남지사의 출마에 희망을 걸고 있지만, 이 지역이 전통적으로 야권의 강세지역인 데다 야권 단일화가 성사되면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위기감 속에 당내에선 재보선 결과에 따라 당 지형이 재편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친이(친이명박)계 한 의원은 “재보선 이후 조기 전당대회론이 불거져 나올 것”이라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 체제를 정비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해 당의 지형이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전날 강원지사 출마 후보를 3명으로 압축한 데 이어 내주 초 분당을.김해을 예비후보들에 대한 면접을 실시하고 경선 방식도 확정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