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안동시는 구제역으로 축산재건을 위해 `동물복지형 친환경 축산 육성 방안`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축산 진흥에 나섰다.

지난달 18일 축산재건 자문위원회를 구성한 안동시는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축산 재건 방향을 정한 바 있다.

15일 안동시가 발표한 동물복지형 축산육성 자료에 따르면 우선 △동물복지형 안동 축산을 지향하기 위해 친환경 클린 축사 모델을 육성하고 △안동한우를 명품화, 고급화하기 위해 안동한우 번식우 단지를 조성한다 △경종농가와 연계한 조사료 자급률을 높여 나가면서 △단위면적당 사육두수 준수와 △상시적이 축산교육 시스템 구축 등 5가지 정책이다.

이 가운데 `단위면적당 사육두수 준수`에 대한 정책이 눈길을 끌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시는 주택과 도로에 연접한 지역에 가축사육을 제한하는 `가축사육제한구역`을 고시해 축산과 환경을 동시에 고려하는 선진국형 축산을 지향해 나갈 방침이다.

전국적으로 가축 밀집사육으로 면역성이 저하돼 가축 전염병에 취약한 악순환을 제거하기 위해 농림부고시 단위면적당 가축사육두수를 의무적으로 지켜나가도록 하고, 연2회 실시하는 가축통계조사시 축산농가별로 단위면적당 적정 사육두수 준수여부를 점검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농가에 대해 과태료 부과와 함께 각종 보조사업에 불이익을 주도록 함으로써 적정 사육두수 준수가 정착되도록 하겠다는 내용이다.

특히 시는 구제역 최초발생지구로 돼지 집단 사육에 따른 주민들의 환경오염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안동시 와룡면 서현단지 6만5천㎡ 부지를 시에서 직접 매입하기 결정하면서 이 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활용 방안에 대해 주민과 시민사회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해 추후에 결정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 안으로 안동축산 발전계획 용역을 마무리해 친환경 축산 발전방안을 구체화·실용화 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구제역 등 전염병이 재발방지를 위해 경북도와 다른 시군에서도 재입식 시기를 신중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구체적인 재입식 일정과 계획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광순기자 gskw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