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 내에서 현대백화점(회장 정지선)의 특혜시비가 일고 있지만 대구시가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등 적극적인 편의제공 의혹이 일고 있다.

최근 지역 언론에서는 현대백화점이 계열사인 현대쇼핑을 통해 대구점과 150여m 떨어진 거리에 총 330대 주차 규모의 대형 주차빌딩 건설을 추진하며 대구시의 대규모 복합시설에 대한 주차정책과 역행, 대구시의 `특정 업체 봐주기`식 행정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또 지난달 15일에는 대구시의회 김화자 의원(대구 중구)이 현대백화점 대구점과 대구지하철 2호선 반월당역 연결통로 문제, 에스컬레이터 이전 문제로 특혜 시비를 지적했다.

또한, 주차타워 부지가 대구시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의 적용을 받는 지역에 들어서게 돼 도심 전반의 도시계획 자체가 흔들리며 재산권 침해에 따른 개별 지주들의 재산상 손실로 인한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이런데도 대구시와 현대백화점 등은 `법적인 문제와 허가에 문제가 없다`며 공식적인 설명도 하지 않는 등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자회사인 현대쇼핑의 주차시설 건립은 사실상 대구시의 주차정책과 역행하고 있다.

대구시는 도심지에 위치한 대규모 복합시설에 대해 일정규모 이상의 주차장은 건설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어 현대백화점 대구점은 규제대상(주차상한제)에 포함된다.

하지만, 현대백화점은 대구시의 `주차상한제`의 맹점을 피하게 위해 교묘하게 자회사 명의로 주차타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 주차타워는 현대백화점과 인접해 사실상 현대백화점 주차장으로 이용될 전망이지만 법망의 맹점을 피해 허가에 문제가 없다며 조만간 허가를 신청할 방침이다.

현대백화점 대구점과 대구지하철 2호선 반월당역을 연결하는 지하통로 건설은 대구시의 적극적인 편의제공 의혹을 받고 있다.

현대백화점 대구점은 기존의 연결통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오는 5월 개점 예정시점에 맞춰 1m 두께의 지하철 2호선 옹벽까지 허물며 새로운 연결통로를 뚫고 있으며 지난 6년간 이용하던 반월당역 에스컬레이터를 직접 비용을 들여 백화점 방향으로 이전하는 공사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 주차타워 부지가 대구시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의 적용을 받는 지역이어서 주차타워가 들어설 경우, 대구시의 도정법은 사실상 근간이 흔들리며 이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재산상 불이익은 불가피해 민원이 들끓을 전망이다.

대구시의회 김화자 의원은 최근 열린 시의회 임시회에서 “대구시가 일반 소상공인들의 민원은 무시하면서 현대백화점에게는 허가를 내주는 편의를 봐주고 있다”며 대구시의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지적했다.

민주당 대구시당도 논평을 통해 “현대백화점의 메트로센터 주차장-현대백화점 연결통로 특혜시비와 법규를 무시한 주차타워 문제에 대해 강력 대응할 계획”이라며 “대구시가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처리를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