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교육청 주민 설명회 무산

【경산】 경산지역 특수아동을 위해 남산면 하대리 370번지 일원에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가칭 경산특수학교의 개교가 지역민의 조직적인 반대에 부딪혀 2012년 3월 개교가 불투명해 지고 있다.

경산교육지원청은 경산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지난 4일 남산초 삼성분교장 급식실에서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인들에게 특수학교 설립계획 설명과 주민의견청취에 나섰으나 경산교육지원청 관계자의 설명회장 진입을 교문에서부터 차단하고 나선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교육지원청은 하대 1·2리 90명의 주민이 특수학교의 설립이 주민의 재산권 행사 제약을 비롯한 인근 주민의 간접피해가 우려된다며 학교설립인가 취소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한 바 있어 이날의 주민설명회가 어려울 것이란 예측은 있었으나 조직적인 반대를 예측하지 못했다.

이날의 주민설명회는 도시관리계획 결정 신청과정에서 경산시가 주민설명회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도시관리계획 심의를 지연해 열렸다.

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은 장애인의 독립된 삶과 생산적인 삶, 지역사회 일원으로서의 통합된 생활, 행복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하는 것으로 꼭 필요한 교육시설이고 경산시 관내 특수교육대상 476명의 학생을 위해서라도 설립추진을 계속할 예정이지만 시의 태도변화를 이끌어내는 어려움이 있을 전망이다.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이 초등학교 135명, 중학교 47명, 고등학교 24명 등 206명이나 돼 특수학교 설립을 요청하고 있는 지역 장애인 학부모는 어렵게 얻은 기회가 주민들의 반대로 타지역으로 옮겨가지는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어 경산시의 명확한 의사결정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에 주민설명회를 요구했던 경산시가 도시관리계획을 승인하면서까지 비난의 화살을 감수할 것으로는 보이지 않아 가칭 경산특수학교가 `00특수학교`로 개교할 가능성도 배제하기는 어려워졌다.

장애아동을 둔 이모(32) 씨는 “어렵게 살아가는 장애인을 따뜻한 눈길로 봐 주었으면 좋겠다”며 “외국처럼 특수학교를 지역의 한 기관으로 인정해 주길 지역민에게 부탁한다”고 말했다.

경산특수학교는 구 삼성초등학교 폐교부지 9천790㎡와 사유지 6천836㎡ 등 1만 6천626㎡에 건축면적 9천578㎡, 27학급을 190억원으로 설립해 178명의 특수아동에게 배움의 장소를 제공할 예정이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