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까지 109지역 대상
침출수·악취 발생 등 관리

【예천】 예천군은 지역내 구제역 매몰지 109곳에 대한 일제 재점검을 한다.

이번 일제 점검은 최근 전국적으로 침출수 유출, 악취 발생 등 매몰지 안정성이 사회 문제로 대두하고 있어 전 매몰지에 대한 일제 재점검을 통해 주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군은 환경관리과장을 팀장으로 2개반 10명의 점검반을 구성, 3월말까지 침출수 및 악취 발생여부, 매몰지 함몰, 매몰 가축의 외부 노출 등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군은 점검 결과 미진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 보완하는 한편, 악취 발생지는 생균제와 탈취제 살포를 주 2회에서 3회로 확대 투입한다.

또 5일까지 착정 완료된 매몰지 관측정 55곳의 수질을 채취해 경북도보건환경연구원에 총대장균수, 염소이온, 질산성질소 등에 대한 검사를 의뢰한다.

아울러 군은 매몰지 관리카드를 작성, 기록으로 유지하고 매주 3차례 이상의 정기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6개월간의 특별관리와 3년간 정기 점검 등 중점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매립에서부터 환경담당 공무원을 감독관으로 지정, 차수막 설치와 배수로, 정화조 등 시설물 설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환경오염 방지와 주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매몰지 사후관리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