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우수한 혈통의 한우 송아지를 보존하기 위한 영일촌 한우개량 생산기지(이하 한우개량 생산기지) 조성사업이 주민 반대<본지 2009년 10월9일 등 보도>로 1년 6개월째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잇따라 열린 간담회에서도 축협과 주민 간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다.

24일 포항축협과 축협축사반대위원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에 이어 지난 15일 포항시 중재로 기계면사무소에서 축협 관계자와 주민(기계면 인비·봉계리)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가 개최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반대위는 축협 측에 한우개량생산기지 이전 또는 포기를 요구했다.

그러나 축협은 사업 진행경과 및 소요비용, 부지 선정 적정성 등을 이유로 이전 또는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간담회는 여전히 양측 입장만 확인하는 선에서 별 성과 없이 마무리됐다.

특히 반대위는 한우개량 생산기지 건립에 따른 지하수 오염 방지대책과 도로개설 등 5개 사항에 대해 축협의 구체적인 입장을 요구했으며 이에 대해 축협은 자체 검토 후 추후에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축협 관계자는 “한우개량 생산기지는 우량송아지 수급 지기와 연계해 우수한 종자의 송아지를 수급 조절함으로써 우수한 혈통의 한우 송아지를 보존하기 위한 시설이다”며 “반대위가 요구한 사항에 대해 검토해 본 뒤 빠른시일내에 반대위와 재논의 할 수 있는 간담회를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영돌 반대위원장은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인비·봉계지역에 시설이 들어서지 않는 것이다”면서도 “축협이 주민들의 요구 사항을 얼마나 수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확인한 뒤 주민총회를 거쳐 우리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고 했다.

한편, 한우개량 생산기지는 우수한 혈통의 한우 송아지를 보존하기 위해 경북도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국비 5억원, 도비 5억6천만원, 시비 6억천만원, 자부담 7억원 등 모두 2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포항시 북구 기계면 인비리 일대 3만1천873㎡(9천640여평) 부지에 400두의 한우를 사육할 수 있는 시설로 건립된다.

그러나 환경오염과 전염병 등을 우려한 주민들은 청와대와 국민권익위원회 등에 진정을 접수하는 등 한우개량 생산기지 조성 사업을 반대해 왔다. 주민들의 반대로 공사를 진행하지 못한 포항축협은 지난해 9월 법원에 공사방해금지가처분신청을 제출하고 일부 주민을 경찰에 고소하는 등 양측의 갈등은 법정다툼으로까지 번진 상태다.

/김남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