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안동시의 대형유통점 건축허가가 결국 `홈플러스` 건축공사로 현실화되면서 이를 반대하는 경북안동수퍼마켓협동조합, 안동구시장상인회, 안동중앙문화의거리 상인회 등은 홈플러스 입점저지 대책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저지활동에 나섰다.

입점저지 대책위는 지난 1월부터 시내 주요 거리마다 `골목상권 죽이는 홈플러스 출점 결사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홈플러스 입점이 지역경제를 모두 흡수하는 `블랙홀`이라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원인은 안동시가 지난해 3월 대형판매시설인 아이파크쇼핑몰을 구 안동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5층, 연면적 3만9천여㎡(1만1천여평) 규모의 건축을 허가한 것에서 비롯됐다.

지난해 12월 중순, S건설 등 두 회사가 230여억원에 홈플러스 신축공사 계약을 하고, 1월 24일 터미널이 송현동으로 이전, 건물 철거공사가 시작되면서 가시화됐다.

지난해부터 몇몇 상인들은 지역상권 피해, 지역자금 역외유출 등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입점으로 지역경제가 초토화될 것을 우려했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은 지주나 건물주의 미온적인 반응과 지역상권의 불감증으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흐지부지되다가 최근 안동시외버스터미널이 송현동으로 이전되고 구 터미널부지에 건물 신축공사가 시작되자 홈플러스 입점저지 대책위는 강도 높은 저지운동에 나섰다.

특히 최근 재래시장과 전통상가의 상권 활성화와 초대형자본을 앞세운 대기업의 시장잠식에 맞서 지역 소상공인들의 생존권 확보 차원에서 `안동시상인연합회`가 결성되면서 상가업주들을 중심으로 곧 집단행동에 나설 태세다.

홈플러스 입점저지 대책위 관계자는 “대형마트 입점으로 지역자금이 빠져 나간다면 지역경제 악화만 될 뿐” 이라며 “홈플러스 입점을 결사반대를 위한 집회 등 어떠한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12월 중순 삼성 홈플러스에서 `안동점` 등록신청을 했지만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이유로 반려한 안동시는 지난달 7일 제정한 `안동시전통상업보호구역지정 및 대규모점포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지역경제와 상권보호 차원에서 협의회 구성 등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안동시 경제과학과 관계자는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 3월중 첫 회의를 통해 전통시장구역지정 등 여러 현안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지역경제와 중소상권보호를 위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들의 강력한 입점저지 의지와 이미 허가를 내준 당국의 뒤늦은 노력이 거대 자본을 앞세운 홈플러스측과 어떤 합의점을 찾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권광순기자 gskw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