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 동계아시안게임 30일 개막
한국 `두자릿수 ·종합3위` 출사표

지난해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빙상 강국으로 거듭난 한국 동계 스포츠가 30일부터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알마티에서 열리는 제7회 동계아시안게임에서 3위 수성에 도전한다.

27일 선수단 본단이 카자흐스탄으로 출국하는 한국은 5개 종목에서 150명(본부임원 20명, 경기임원 24명, 선수 106명)으로 선수단을 꾸려 파 두자릿수 금메달 획득과 종합 3위를 목표로 내걸었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26개국에서 1천100여명이 참가하는 이번 대회는 내달 6일까지 8일간 펼쳐지며 아스타나와 알마티 등 두 곳에서 경기가 열린다.

30일 개막식이 열리는 아스타나에서는 스피드스케이팅, 쇼트트랙, 피겨 등 빙상 종목이 주로 열리고, 내달 6일 폐막식이 펼쳐지는 알마티에서는 스키 등 눈 위에서 열리는 경기가 마련된다.

◇복병 카자흐스탄 견제 속 3위 수성 도전

개최국 카자흐스탄은 겨울 스포츠 강국이지만 동계아시안게임에서는 그동안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3국에 밀려 한 번도 종합 1위를 차지하지 못했다. 1996년 중국 하얼빈 대회에서 14개의 금메달을 따 2위를 차지한 게 최고 성적이다.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인 카자흐스탄은 동아시아 3국이 아닌 나라로는 처음으로 동계아시안게임 개최권을 따냈다. 홈이라는 이점을 안은 카자흐스탄은 내친김에 사상 첫 종합 1위까지 노리고 있다.

대표팀은 카자흐스탄이 총 69개의 금메달 가운데 최소 20개 이상을 가져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은 종합 순위에서 지난 창춘 대회(금메달 9개)에 이어 3위를 차지하는 것을 당면 과제로 삼고 있다. 카자흐스탄이 종합 우승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전력이 약해졌다고는 하나 겨울 스포츠에서도 국제 무대에서 초강세를 보이는 중국이 2위를 지킬 것으로 보인다.

◇`메달밭` 스피드 스케이팅과 쇼트트랙에 기대

한국은 2007년 대회에서 금메달 2개를 모두 딴 컬링과 이규혁(33.서울시청)이 대회 2연패를 달성한 스피드스케이팅 1,000m가 빠진 게 아쉽다.

전통적인 `메달밭`인 쇼트트랙에 기대를 걸면서 새로운 효자 종목으로 떠오른 스피드스케이팅에서 무더기 메달을 노린다.

우선 스피드스케이팅에서는 밴쿠버 동계올림픽 영웅인 모태범(22), 이상화(22), 이승훈(23.이상 한국체대)이 전력의 핵이다.

1999년 대회와 2003년 대회에서 각각 6개의 금메달을 땄다가 지난 창춘에서 4개에 그친 쇼트트랙은 올 초 터진 `짬짜미 파문`을 딛고 빠르게 전력을 추슬렀다.

부정을 방지하고자 생소한 타임레이스(일정 구간의 통과 속도를 겨루는 방식)를 도입해 선수를 뽑았는데 최근 월드컵 3~4차 대회에서 12개의 금메달을 휩쓸었다.

창춘 대회에서 동메달을 딴 남자 아이스하키는 결승 진출을 노린다. 홈의 이점을 안은 최강 전력의 카자흐스탄이 강력한 우승 후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