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당국 지난 시위 외부 개입 내사
정치적 문제 얽히면 방향 예견 못해

신제강공장 공사재개 결정 이후 촉발된 피해지역인 동해면 주민들의 민원을 빠르고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원표출 과정에서 우려되는 외부세력 개입이 엄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역 일각에서는 지난 20일 포항시청앞에서 열린 동해면 주민들의 집회에서 국회의원, 자치단체장을 상징하는 허수아비 화형식까지 등장한데 이어 계란 투척과 시장실 점거 시도, 경찰과 치열한 몸싸움까지 벌어지는 등 공사재개 결정이 나온 후 처음 일어난 시위 자체가 과격양상을 띄었던 것과 관련해 이런 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

신제강공장 공사재개 복병 동해면민 반발 해법 없나

② 외부세력 개입 안된다

특히 이날 시위가 평소 주민들이 해 왔던 행동과 요구 등의 관례보다 격화된 배경에는 외부세력 개입설마저 일고 있다.

실제, 경찰 등 사법당국도 20일 시위의 일부 외부개입설에 대해 내사중이다. 상당수 시민들은 “본의 아니게 피해를 볼 동해면민들의 입장과 심정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그러나 만에 하나 외부세력이 개입할 경우 용사참사 경우처럼 겉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옮겨 갈수 있어 본질이 호도될수 있다”며 경계했다.

또 외부세력이 개입하면 동해면 주민들의 순수한 요구사항이 정치적인 문제로까지 얽혀져 복잡다난한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다 주민들의 순수한 피해민원 자체를 해결하는 과정에 여러 난맥상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곽대경 교수는 “최근 시위들이 화형식 등 비슷한 양상을 띄는 것은 매스컴의 영향도 있지만, 무엇보다 시위를 전문화하고 조직화한 외부 체계 또한 한몫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시위에 외부세력이 개입할 경우 대화 자체보다는 시위에만 몰입하게 되고, 이는 사태해결을 더욱 어렵게 하는 만큼 분명히 지양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지역의 한 시민단체 대표도 “신제강공장 공사재개에 따른 동해면 피해 부분은 포항시와 동해면 간에, 그리고 갈등을 중재할 범시민협의회 등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이라며 외부세력 개입설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외부세력 개입의 대표적인 사례는 지난 2009년 점거농성 진압과정에서 5명의 철거민과 1명의 경찰특공대가 사망한 `용산 참사`사건. 당시 경찰의 과잉진압도 문제됐지만 외부세력 개입 또한 과격시위의 한 배경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했었다. 지난해 11월께 한달여를 끌어온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농성과 이달 3일부터 아직까지 진정 국면을 맞지 못한 홍익대 미화원 분규 역시 외부세력에 의한 사태 장기화를 불러, 이를 자성하는 내부 목소리가 흘러나왔었다.

/신동우기자 beat08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