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지방자치단체장 13명에 이어 지방의원 35명(시·도의원 27명, 기초의원 8명)이 오는 4월 17대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한 것으로 15일 잠정집계됐다.

연합뉴스가 17대 총선 출마(지역구) 공직자 사퇴 시한 마지막날인 이날 전국 취재망을 통해 파악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00년 16대 총선 당시 28명(시·도의원 23명, 기초의원 5명)보다 약간 늘어난 것이다.

현재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합의된 선거법 개정안에 따르면 이들의 사퇴로 공석이 된 단체장및 지방의원 보궐선거는 오는 6월12일 토요일 치러질 예정이다.

당초 각 당이 총선후보 공모를 마감한 결과, 시·도의원의 경우 전체 정수 682명의 10%에 육박하는 66명이 공천을 신청해 시·도의원의 줄사퇴가 우려됐으나 실제 사퇴자수가 신청자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 들어 지방의정 공백은 피할 수 있게됐다.

장·차관과 청와대 비서진 중에선 지난주초 김진표 부총리겸 재경장관, 권기홍 노동장관, 이영탁 국무조정실장, 조영동 국정홍보처장 등이 사퇴한데 이어 이날 한명숙 환경부 장관이 추가로 사퇴했고 앞서 지난 13일에는 청와대 문희상 비서실장, 유인태 정무수석, 정만호 의전비서관 등이 물러났다.

◇사퇴 시·도 의원(27명)

▲서울=강영원 나종문 김 민 ▲부산=이 영 김영재 ▲대구=정태성 ▲인천=신호수, 한광원 ▲울산=심규화, 이종범 ▲경기=홍영기, 김학용, 이상락, 김홍규, 노충호, 홍장표, 유영록 ▲충남=엄금자 ▲전북=이한수 유철갑 박영자 ▲전남=이광래 이윤석 ▲경북=박성만 ▲경남=김정권 백상원 김명주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