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영덕지역의 인구감소 및 경기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단기간 물건을 팔고 떠나는 외지 상인의 불법 상행위로 지역 상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어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영덕지역 상인 등에 따르면 빈 상가를 임차해 한 두 달 간 덤핑 장사를 하고 떠나는 일명 `뜨내기` 상인들의 영업행위로 지역 내 동종업계는 매출하락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뜨내기 상인들의 불법 상행위로 지역 상가는 손님을 빼앗길 뿐만 아니라 수 백 만원에서 수천만원의 자금이 고스란히 외부로 유출돼 지역경제를 침체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어 불법 상행위에 대한 행정당국의 적극적인 단속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본지 취재 결과 영덕읍내에서 등산복을 팔고 있는 한 뜨내기영업장의 경우 신용카드 매출표 상 사업장 주소는 정정신고를 하지 않아 대구광역시로 돼 있을뿐만 아니라 전화번호는 결번이어서 현장을 철수할 경우 상품 교환 또는 서비스가 사실상 어렵다.

속옷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 영덕의 한 상인은 “빈 상가가 늘어가고 있고 불황으로 손님이 없어 애를 먹고 있는 상황에 최근 외지 상인까지 극성을 부려 임대료도 못낼 정도로 영업에 타격을 받았다”며 “관계기관의 불법 상행위에 대한 집중적인 물가단속지도와 관리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등산복을 판매하고 있는 김모(40)씨는 “최근 철수한 속옷덤핑업체의 경우 사업자등록도 하지 않고 몇 개월째 불법 영업을 해왔으나 영덕군, 영덕세무서의 지도와 단속은 전무했다”며 “매번 지역 경제 활성화를 외치는 행정의 행태가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분개했다.

이에 대해 영덕세무서 관계자는 “증명자료를 제출해 민원을 제기해야만 해당업체에 대한 조사를 할 수 있다”며 “해당업체가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았거나 정정이 미흡하다면 등록 또는 정정을 하도록 조치하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이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면 해당 건물주가 외부상인에게 임대를 하지 않으면 될 것”이라며 “세무서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사업자등록 적합여부를 확인하는 것 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상현기자 sh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