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신제강공장 공사 재개와 관련해 가장 유력한 해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포항공항 활주로 연장 안`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23일 열린다.

포항시 남구 동해면 주민들로 구성된 `공항확장반대대책위원회`는 22일 “더 이상의 피해를 간과할 수 없다”며 포항남부경찰서에 집회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23일 오후 1시 동해면사무소에 집결해 시청으로 이동, 2시간 동안 포항공항 활주로 확장안을 반대하는 항의 시위를 연 뒤 포스코 정문과 해군6전단 앞에서 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날 동해면 주민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당초 동해 중·고교 학생들도 일부 참여키로 했으나, 주민들의 만류로 참여가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항확장반대대책위원회 이상훈 공동위원장은 “동해면은 포항공항이 들어서면서 이미 5천세대의 가구가 떠나는 등 충분한 피해를 감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가 밀집해 있고, 인구의 80%가 거주하고 있는 면 소재지에 활주로가 더 침투하는 것은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애초에 포항시와 포스코의 절차상 잘못을 왜 동해면이 떠맡아야 하는가. 신제강공장 건립을 통한 포항의 발전은 환영하는 바이지만, 지금은 동해면에 사람이 살지 말라는 뜻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포스코 단일사업 투자 규모로 사상 최대인 1조4천억원이 투입된 신제강공장은 85% 공정에서 비행고도제한 높이인 66.4㎙에 걸려 공사가 중단되고 있다. 이에 국방부는 사태 해결을 위한 용역을 실시, △포항공항 활주로를 동해면 방향으로 663㎙ 이동하는 안 △활주로를 신제강공장 반대방향으로 378㎙ 이동시키는 안 △포항시는 포스코 상공 전면에 대해 비행제한구역을 해제하는 안 등 3가지 안이 도출됐으며, 현재 두 번째 안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신동우기자 beat08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