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20일 오후 실시된 우리 군의 연평도 해상사격훈련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국가안보를 위한 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한 반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여야는 북한이 추가도발을 해서는 안되며 정부가 확고한 안보태세를 확립해야 한다는데 한목소리를 냈다.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사격훈련은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한 당연한 조치”라며 “정부와 군은 대한민국의 영토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어떠한 협박에도 굴하지 말고 해야 할 일을 당당하게 하면서 철저한 안보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이어 “북한은 북방한계선(NLL)을 무력화하고 서해 5도를 분쟁지역화하려는 야욕과 무력도발 위협을 즉각 중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민주당에 대해서도 “북한의 협박에 대해 무조건적 무장해제만을 주장하며 북한의 `위장된 평화, 사탕발림 평화‘에 동조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논평에서 “정부가 사격훈련을 차질없이 잘 진행함으로써 우리가 NLL을 수호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국가안보를 위해 주권국가의 면모를 더욱더 확실하게 보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차 영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이명박 정부가 평화를 원하는 국민과 세계인의 염원을 저버리고 남북관계가 극도로 고조돼 있는 예민한 시기에 사격훈련을 감행했다”고 비판했다.

차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이 어떠한 도발도 하지 못하도록 강력한 대비태세를 갖추고 예방적 억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한반도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노력을 다각도록 진행해야 하며 가능하면 남북한 대화도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사격훈련을 또다른 도발의 구실로 삼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경고한다. 오판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은 어떤 경우라도 무력대응을 해선 안된다”면서도 “국면전환용 사격훈련을 강행한 우리 정부와 미국은 이후 발생할 모든 비극적 사태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