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SOC사업 예산을 `형님예산`으로 매도하는 야당의 공세에 포항에 이어 다른 동해안 지자체들도 들고 일어났다.

지난주 포항에 모인 경북·울산·강원 등 동해안 8개 지방자치단체장들과 부단체장들은 야당의 형님예산 공세가 계속된다면 본격적인 대응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성명서를 통해 동해안권과 11개 시·군·구 250만 주민들의 숙원사업에 대한 예산을 정쟁의 제물로 삼고 형님예산으로 호도하는데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시했다.

박 시장은 울산~포항 고속도로와 포항~삼척간 동해중부선 철도, 울산~포항 복선 전철화 사업 등은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특별법`에 근거해 경북 5개 시·군과 울산 5개 구·군, 강원도 1개시가 관련된 초 광역사업이며, 지난 정권때부터 추진된 국토균형개발을 위한 동해안권 국책사업인데도 이와 관련된 예산을 포항이 지역구인 대통령 형인 이상득 의원과 연계한 형님예산으로 분류하는 것을 이해 못하겠다고 반박했다.

김두경 울산 남구청장은 울산~포항간 고속도로 예산 가운데 포항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15%정도고, 나머지는 울산과 경주지역 예산인데도 마치 포항지역에 편중된 예산인 것처럼 비춰지는 것은 납득이 안된다고 했다. 이상호 강원도 삼척시 부시장도 2조원이 넘는 사업인 동해중부선 사업예산이 매년 700억원만 확보된다면 언제 철도가 부설되겠느냐며 통일에 대비해 러시와와 유럽으로 진출을 준비하는 중차대한 사업인데도 이를 형님예산으로 매도하는 것은 국가백년대계를 고려하지 않은 당리당략에만 집착한 발상임을 거듭 강조하는 등 동해안 지자체들은 한 목소리로 야당의 각성을 촉구했다.

야당은 이제 더 이상 250만 동해안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형님예산으로 호도해선 안된다. 경북·울산·강원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조목조목 지적하는 내용중 잘못 된 것이있다면 그에 대해 반박하돼 만약 반박할게 없다면 정치적 수사로 사실을 왜곡하는 일을 중단해야 한다.

동해안 SOC사업중 동해중부선은 당초 2015년 끝 마칠 예정이었지만 사업지연으로 완공시기는 2019년으로 늦춰졌다.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사업도 계획보다 7년 늦은 2019년 완공예정이다. 울산~포항간 고속도로도 2013년 완공은 힘들다. 사정이 이런데도 야당이 계속 사업 발목잡기를 한다면 모든 책임을 야당이 져야한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