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호 의원 확산방지 초기대응에 필수적 기관

안동발 구제역이 확산되고 있는 이유로 방역당국의 초기 대응이 부실했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 경북분원 유치가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4면>

현재 부산에 수의과학검역원 부산지원과 그 아래 대구사무소가 있지만, 공항과 항만 검역과 축산물 관리만 담당하면서 구제역 의심 신고에 따른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있지 않아 초기 대응에 나설 수 없는 상태다.

특히 안동시 와룡면 서현리 돼지농장에서 지난달 23일 구제역 의심증상을 보이는 돼지가 발견돼 안동시 가축위생시험소에 신고했지만, 가축위생시험소는 간이키트검사를 벌여 음성 판정이 나오자 구제역이 아닌 것으로 결론 지으면서 정밀검사를 의뢰하지 않아 구제역 확산에 한 몫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지역에서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될 경우 시료채취와 이송 등을 거쳐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만 24시간 이상이 걸리고 있으며, 현장에서 곧바로 정밀검사를 할 수 있는 지역은 수의과학검역원 본원이 있는 경기도 안양지역에 국한돼 있다.

이에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구제역 관련 농수산식품부장관 등 정부와 긴급 간담회`에서 “구제역에 걸린 소를 두고 안동에서 처음에는 장염으로 판정했다가 3일이나 지난 뒤에야 구제역으로 발표했다”며 구제역 발병 초기 대응에 문제점을 지적했던 했던 한나라당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은 “구제역 확산 방지에는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한 역할을 수행할 수의과학검역원 경북분원 유치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장원혁 경북도 축산경영과장도 “현재 부산에 영남지원이 있지만 구제역 정밀검사를 수행하고 있지 않고 있는데, 경북분원 유치가 어렵다면 영남지원에서 정밀검사를 할 수 있도록 장비와 인력을 확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수의과학검역원 관계자는 “경북분원 유치 주장의 근거는 충분하지만, 구제역이 상시에 발생하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막대한 예산을 들여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는 경북분원 설치는 효율성 면에서 크게 떨어진다”고 밝혔다.

/배준수기자 baepr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