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예천군이 예천읍 청복리 쓰레기장 일대에 순환형 쓰레기 매립장 조성사업을 추진하자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대책 회의와 함께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 행정, 법률 관련 지원단 및 피해 주민과 농가 중심의 대응 조직을 구성하는 집단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예천군은 기존 청복리 쓰레기 매립장의 매립량이 98%로 포화상태에 이르자 내년 초부터 2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순환형 매립장 조성 사업에 착공, 오는 2012년 말 완공할 계획이다.

예천군이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자 청복리 주민들은 지난 12일 주민회의를 열고 청복 1, 2리 주민 및 농가, 출향인, 지원단체 등으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쓰레기 매립장과 소각장 운영, 설치에 대한 불법성에 대항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주민들은 대책위 구성에 환경 기술사 및 건설 공학박사 등 이곳 출신 전문가 10여명은 물론 법조인과 환경단체 대표들이 중심이 된 기술, 행정, 법률 관련 자문 및 지원단까지 구성한 조직적인 대응에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청복리 한 주민은 “군이 지난 1970년 매립장 개설 당시에도 주민의 참여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30년이 넘게 이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를 줬다”며 “더이상 피해만 당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그동안 쓰레기 매립장에서 발생하는 침출수와 분진 및 매연 등으로 주민들은 물론 농작물에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며 “단 한차례의 피해 대책에 관한 주민 설명회나 주민 참여도 없이 쓰레기 매립장 사업을 추진하려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군의 처사를 더는 묵인할 수 없으며 순환형 쓰레기 매립장 정비사업을 전면 백지화하고 청복리 지역 주민들을 참여시킨 사업설명회와 공청회 실시 후 다시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이달 초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고 했으나 구제역으로 늦어졌다 면서 구제역이 해제되면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