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영향으로 2030년까지 매년 100만명이 숨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스페인 비정부기구(NGO) 다라(DARA)와 섬나라 국가 연대체 기후취약포럼(CVF)은 지난달 29일부터 멕시코 칸쿤에서 열리는 `제16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총회`에 낸 보고서에서 이같이 예상하며 기후변화에 따른 경제 피해액을 1천570억달러로 추정했다고 3일 AFP통신이 전했다.

보고서는 50개 이상의 빈곤국이 최악의 불행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며 미국은 가장 많은 경제적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향후 20년 안에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영향에 취약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며 “인도 등 최빈국이 중대한 노출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보고서를 낸 두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 보도자료에서 경제 피해 예상액의 절반 이상이 미국과 일본, 독일 같은 산업선진국에서 발생할 것이라며 이들 국가의 국내총생산(GDP) 감소를 전망했다.

영국 싱크탱크인 환경개발국제연구소(IIED)의 살리물 우크는 이 연구결과는 기후변화에 맞서 당장 방어체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을 제대로 보여준다며 “우리는 지구와 인류의 생존에서 매우 취약한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황후이캉 중국 특별대표는 “몇몇 나라가 여전히 교토의정서를 좋아하지 않는다”며 “이들 국가는 심지어 교토의정서를 죽이고, 이를 끝장내고자 한다”면서 “이는 매우 우려스러운 움직임”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2012년 말 만료되는 교토의정서가 계속 존재할지에 대한 의문은 이번 총회 협상에서 큰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선진국은 교통의정서 이후 개발도상국의 감축의무를 포함한 새 의정서를 체결하자고 주장하는 반면 개도국은 교토의정서를 유지한 채 개도국에 대한 조치를 담은

의정서를 별도로 추가하자는 입장으로 맞서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