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북한의 연평도 포격 이후 비상대피소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영덕지역 일부 비상대피시설에 대한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정비가 시급하다.

2일 국가재난정보센터 홈페이지 확인 결과 영덕군 관내 비상대피시설은 방호도 4등급에 해당하는 소규모 건물 지하층 대피소 15개소이며 모두 영덕읍에 위치해 있다.

영덕군 비상시설 가운데 면적이 가장 넓은 곳은 2천14㎡ 규모의 우곡리 신세계아파트 주차장이며 나머지는 마이다스빌(우곡리), 영덕경찰서(남산리), 영덕군청(남석리), 영덕공공도서관(화개리), 태양주택(우곡리), KT영덕지사(우곡리), 농협중앙회 영덕군지부(남석리), 영덕세무서(남산리), 영덕우체국(덕곡리), 영덕교육지원청(덕곡리) 등이다.

그러나 일부 대피소의 경우 건물관리자가 해당 건물이 비상대피시설로 지정됐는지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정도로 허술하게 운영되고 있다.

특히 일부는 평소 주차장, 창고, 기계실 등으로 사용되고 있어 실제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제기능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엄청난 인명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높다.

영덕우체국의 경우 134㎡의 지하층이 보일러실과 기계실로 사용되고 있어 실제 대피할 수 있는 인원은 20~30명에 불과하다.

영덕세무서 임용규 업무지원팀장은 평상 시 사용용도에 대해 “세무서에서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이라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줄 수 없다”며 “지하층은 영덕세무서 직원들이 들어갈 수 있는 규모다”고 말했다.

또 “세무서 지하공간이 주민들에게 대피시설로 개방돼 있지 않다”며“예산문제로 신축 시 공간을 많이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대피소 내에 통신기기, 구명도구 등 기본적인 안전시설도 거의 없어 유사 시 실질적인 대피소 역할수행이 어려워 비상대피시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이 요구되고 있다.

영덕군 민방위담당은 “건물 자체가 소규모 건물인데다 지하층이 마련된 건물이 워낙 부족한 실정”이라며 “주민들에게 가까운 비상시설에 대한 홍보와 점검을 철저히 하겠다”고 우려했다.

주민 박모(40)씨는 “영덕읍에서만 40년을 살았는데 대피소는 처음 듣는 얘기”라며 “전쟁이 일어나면 어디로 대피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까운 대피시설 위치는 국가재난정보센터 홈페이지(www.safekor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상현기자 sh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