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긴급 회의… “모든 책임 북한이 져야”초당적 협력

국회는 23일 북한측이 해안포로 연평도 일대를 공격한 것과 관련,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를 중단했다.

여야 대표 들도 도발행위중단 등을 요구하며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위해 초당적 대응을 요구했다.

정의화 국회부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여야 원내대표, 윤원중 의장비서실장과 긴급 회동을 갖고, 북한의 해안포 공격에 따라 예결특위와 일부 상임위 회의를 중단하고 관계 국무위원들을 각 부처로 돌려보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예결특위를 비롯해 정보위, 환경노동위, 교육과학기술위 등이 잇따라 산회됐다.

예결특위 한나라당 간사인 이종구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예결특위를 오후에 속개키로 했으나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 산회했다”면서 “관계 국무위원들도 모두 각 부처로 돌려보냈다”고 말했다.

민주당 조영택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모든 국무위원들은 즉시 귀청해 필요한 대응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면서 “각 상임위 소위에서도 업무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운영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회 예결특위는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한 관계 국무위원의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 참석에 따라 오후 3시40분 종합정책질의를 정회했다.

여야 정치권도 긴급 지도부 회의를 여는 등 긴박한 움직임을 보였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23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과 관련, “분기마다 실시하는 정상적이고 통상적인 (우리 군의) 훈련에 대해 북한이 계획적인 도발을 한데 대해 우리는 단호히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23일 북한의 연평도 공격에 대해 “북한은 한반도 안전과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 행위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며 “포격행위로 인한 인명피해 등 모든 책임은 북한이 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남북관계가 이러한 상태에 이르게 된 근본원인과 대책에 대해 적극 대응하고 긴장완화 및 평화를 위한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며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위해 초당적으로 대응하는 자세를 견지하고 이에 따라 (`대포폰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일단 중지하겠다”고 장외투쟁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23일 북한의 연평도 해안포 공격과 관련, “즉각 3군이 대응출동하고 반격은 허공에 대한 사격이 아니라 공격 거점인 해안포 진지를 완전히 격파 침묵시키는 조준 사격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