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석영 교섭대표 “극히 제한된 부분만 다룰 것”

외교통상부 최석영 FTA(자유무역협정) 교섭대표는 18일 향후 예정된 한미간 FTA 추가협상에서 `이익의 균형`을 위해 자동차 이외 다른 부분을 다루더라도 `전면 재협상`이 아니라 극히 제한된 부분만을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최 대표는 또 정부는 추가협상에서 이익의 균형 확보에 최대 중점을 둘 것이라며 “이익의 균형이 확보되지 않고 상호 수용할 수 없으면 어떤 협상 결과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역설했다.

최 대표는 이날 한미 FTA 추가협상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이미 서명된 협정을 수정하는 게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었으나 한미간 통상장관회의에서 미측이 제시한 내용을 다루기 위해선 `협의`로서는 부족하며 주고받기식 협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추가협상에서 다룰 논의 범위에 대해선 “자동차 이외 모든 범위로 논의가 확대되는 전면 재협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 극히 제한된 부분에서 논의가 진행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향후 추가협상에서 논의될 FTA 쟁점 가운데 자동차 부분 이외에 어떤 부분의 문제를 제기할 것인지에 대해선 “협상이 진행중이어서 본질적인 내용에 대해선 밝힐 수 없다”며 언급을 피했다.

그는 다만 “협상의 기본방침은 이익의 균형”이라면서 “자동차 분야 안에서도 이익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분야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 그밖의 다른 영역을 통해서도 이익의 균형을 맞출 수 있으며 그래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