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의원들에 대한 청목회(전국 청원경찰협의회) 입법 로비 사건이 마무리되는 것과는 달리, 이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지역 예산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지역에서 관련되어 있다고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에 대한 수사는 사실상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번 여야 의원들의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과 소환조사 등을 벌였으나, 별다른 협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검찰은 지역 의원실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를 벌였으나 청목회의 후원금이 대가성을 가졌다고 보기 힘들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해당 의원실 관계자도 “이미 우리는 지난주 검찰의 소환에 응해 조사를 받았다”며 관련 혐의가 부적절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반면, 이 같은 청목회 입법 로비 파문은 지난 8일부터 시작된 국회 상임위별 예산심의를 파행으로 몰고 가고 있다.

특히 야당이 이를 `정치적 탄압`으로 규정하면서 지역 예산에 대해 대대적인 손질을 가하고 있어 지역 정치권의 우려가 크다는 것.

민주당은 지난 16일 칠곡 낙동강 호국평화공원 조성을 `왕차관 사업`으로 규장하고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당시 언론보도를 예로 들며, “칠곡 낙동강 호국평화 공원 조성사업이 포함된 낙동강 호국평화벨트 조성계획이 확정되는 데는 지역 출신 국무총리실 박영준 국무차장의 깊은 관심이 큰 힘이 됐던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관련기사 8면>

다만 이날 정무위원회 회의에서는 예산 의결을 위한 정족수가 부족해, 공원 조성을 위한 국비 지원 230억원에 대한 삭감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가 하면, 농림수산식품위원회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이 저수지둑높이기 사업과 관련해 불요불급한 지구 예산의 감액이 필요하다며 3천3억원의 예산을 감액해줄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지역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 관계자에 대한 구속이 이루어지면서, 예산 문제에 대한 야당의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며 “이 같은 현상이 계속된다면 큰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칠곡 호국평화공원 예산 문제와 관련해 경북도 관계자는 “아직까지 예산의 감액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면서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예산은 예정대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