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최근 영덕군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교통문화 수준을 평가하는 `교통문화지수 평가`에서 최하위 수준을 기록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행정적 대책마련 및 주민의식 개선이 시급하다.

국토해양부와 교통안전공단이 최근 발표한 교통문화지수 평가에 따르면 영덕군은 운전행태, 교통안전, 보행행태, 교통약자 등 분야별 조사항목에서 총점 59.16점을 받았다.

이는 경북도내 23개 시·군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이며 전국 81개 군 단위 지자체 중에서도 77위로 최하위다.

특히 영덕군은 지난 2008년과 2009년, 군 단위 평가에서 각각 33위, 80위를 기록해 지난해와 올해 2년 연속 최하위권을 기록했다.

이처럼 영덕군 교통문화지수가 하위권에 머무르는 것은 스쿨존 불법 주정차 점유율과 위험한 교통 환경에 노출된 노인, 어린이 등 교통약자와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타 시·군에 비해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영덕군은 올 교통문화지수의 분야별 평가에서 노인, 어린이 등 교통약자 지수가 10점 만점에 1.10점을 얻어 전국 군 단위 지자체 중 81위로 꼴찌를 차지했다.

반면 운전자의 운전행태 지수는 40점 만점에 30.64점을 획득, 전국 22위를 차지해 교통약자에 대한 시급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운전자의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과 신호등 준수율 등에서는 높은 교통문화수준을 보였지만 스쿨존 내 불법주정차 점유율 124%(군 평균 32.71%), 차량 1만대당 사망자 수 15.84명(군 평균 7.92명)으로 보행자의 생명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조성진 교통안전공단 선임연구원은 “영덕군은 지난해 교통사고가 많았던 것과 교통약자인 보행자에 대한 보호가 미흡해 교통문화지수가 낮게 나온것 같다”며 “관련 기관의 지도단속과 주차장 등 적절한 교통시설의 확충이 이뤄져야 교통문화지수가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통문화지수는 지난 1997년 정부가 교통문화선진화를 위해 교통안전법 제57조를 통해 채택해 시행하고 있다. 2006년부터는 1년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현황을 기초로 교통안전공단이 비공개 방식으로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의 도로를 대상으로 불법주정차 점유율이나 보행자의 횡단보도, 신호등 준수율 등 다양한 교통문화 실태를 현장에서 조사해 평가한다.

/김상현기자 sh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