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향후 행보 관심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선거구제도와 행정구역 개편의 구체안을 연내에 제시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져 향후 정치권의 행보가 관심을 끌고있다.

이 대통령은 14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참석하기 위해 일본 요코하마를 방문하는 중 동아일보와 인터뷰에서 정치권의 변화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동안) 구상하고 눈에 보이지 않게 스타트하고 있었으니까, 조금 더 구체화해서 연내에 분야별로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선거제도와 공천제도에서부터 지역에서 사람을 뽑을 때 호남에서는 한나라당이 한 명도 안되고 또 영남에선 민주당이 한 명도 안되고, 부분적으로 그런 것은 모르지만 우리같이 이렇게 돼서는 문제”라고 선거제도 및 행정구역 개편안 제시배경을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행정도 100년 전 국내총생산(GDP)의 대부분을 농업이 차지하던 시대의 것이니까, 경제성장을 행정구역에 맞춰 하려니까 안 되는 것”이라면서 “그래서 행정구역을 떠나 광역을 하자는 것도 거기에 베이스(기초)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정치개혁과 관련, “모든 분야가 사실 눈부시게 변화하고 있으니까 정치가 앞서주면 좋은 것”이라며 “스스로 하는수 밖에 없다. 정치를 바꾸는 것도 누군가가 옛날 독재시대 같은 그런 발상으로는 안되고 스스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면책특권이 있는 국회에서 말할 것이라면, 당당하면 밖에 나와서 해야 된다”면서 최근 민주당 강기정 의원이 국회 본회의에서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에 이 대통령 부인인 김윤옥 여사가 관련돼 있다고 주장한 것을 겨냥했다.

이 대통령은 감세논란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정책의 방향은 감세해서 세율을 낮추고 세원은 넓히는 쪽으로 가야 경쟁력이 생긴다”면서 “유보된 (소득세와 법인세의) 세율(인하)을 2013년에 할지 1년 더 연장할지는 그때 경제사정을 봐서 하면 된다. 그걸(시기를) 조정한다고 해서 (감세의) 대원칙이 깨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