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과 개헌문제, 그리고 각종 현안을 놓고 갑론을박을 거듭하던 여야가 오랜만에 한 목소리를 냈다.

검찰의 청원경찰 입법로비 의혹 수사와 관련해 여야 모두 수사에 불만을 표시하는 등 정치권과 검찰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것.

하지만 이 같은 여야의 단결이 `정치인 사정`에 대한 밥그릇 챙기기와 유사한 형태여서 논란이 예상된다.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1일 “청원경찰 입법로비와 관련한 검찰의 수사가 다소 무리하다는 생각”이라며 “정치인을 너무 범죄인처럼 다뤄서는 안 된다”고 검찰에 직격탄을 날렸다.

안 대표는 이날 강원도 홍천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에 기자들과 만나 “요즘 국회의원이 동네북이라지만 십수만원을 받고 특정집단의 뜻대로 입법활동을 한다는 식의 수사는 의원들의 자존심과 명예를 너무 짓밟는 일”이라면서 검찰에 대한 불쾌함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또 “10만원씩 실명으로 정식 후원금이 접수될 경우 의원들은 이 돈이 어떤 성격을 가진 돈인지 알 수 없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다만 여당의 대표가 검찰수사에 또 불만을 표시하면 정치권과 검찰의 갈등으로 비칠 수 있어 이 정도까지만 언급하겠다”고 밝혔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청목회는 정당한 입법활동”이라며 “정치자금법에 따라 10만원의 후원금을 받은 것도 문제가 된다면 의정활동을 하지말고, 후원회모금법도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일본 동경지검 특수부가 국민의 신뢰를 받는 것은 살아있는 권력을 잡아서 그런 것이지 야당을 때려잡아 그런 게 아니다”고 질타했다. 정세균 최고위원도 “한꺼번에 소나기처럼 하는 이명박 정권식 사정에 대해 어느 국민이 납득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검찰은 청목회 입법로비와 관련,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 명단을 확보하고 해당 의원과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로부터 돈을 받은 의원 33명의 명단을 확보됐다.

검찰은 이 가운데 5천만원의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모 국회의원과, 천만원 이상의 돈을 받은 의원들을 이르면 이번 주부터 우선 소환하기로 하고 해당 의원실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해당 의원들이 청목회로부터 받은 돈은 10만원씩 입금된, 정상적인 후원금이라고 주장하지만, 청목회가 로비 대상인 의원 33명의 명단을 작성한 점으로 볼 때 의원실에 입금된 돈은 특별한 목적을 띤 후원금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