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수업이 참으로 흥미로웠어요”

포항장흥초등학교(교장 최옥성)는 지난 8일 수요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 교육 활동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부모 초청 공개 수업을 했다.

학부모 초청 공개 수업은 학부모들의 학교 교육 활동에 참여 의욕을 증진시키고 학교와 학부모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정보교류를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공개 수업은 1~3학년 2교시, 4~6학년 3교시에 각 교실에서 국어, 바른 생활, 사회, 체육 등 다양한 교과목으로 진행됐다.

전 학년, 전 학반이 수업을 공개했으며 교사들은 수업 공개 후 학부모의 참관록을 받아 학급경영 및 수업지도의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참관록은 수업을 참관하면서 주로 염두에 두었던 참관 관점, 수업 참관 중 발견한 담임선생의 좋은 점, 자녀의 학습활동(창의력, 자료 활용, 적극적 수업태도)에 대한 만족도, 자녀의 사회적 적응력(바르게 듣기, 학습 협력)에 대한 만족도 등 구체적인 사안에 답변하도록 했다.

수업을 참관한 한 학부모는 “수업 참관 며칠 전부터 준비하는 마음이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가 자발적으로 동기를 만드는 것 같아 참 인상적이었고 색다른 수업이 참으로 흥미롭고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학교 관계자는 “수업 공개는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교사들에게도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 있다”고 평가했다.

장흥초는 이에 앞서 학급 담임과 학부모간 교육 상담 주간을 운영해 학년별로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해 학교 교육 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상담했으며 학부모와의 상담 내용 결과를 학습지도 및 생활 지도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