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12편도 제작

【안동】 잊혀져가는 안동의 맛을 복원하고, 근·현대 안동지역의 음식을 조사해 후손에게 계승하기 위해 `안동 손맛`책자<사진>가 최근 제작, 완성됐다.

안동시는 이 책자 제작을 위해 `안동음식조리백서 및 영상물제작을 위한 학술연구 용역시행`을 실시하고, 안동음식에 대한 자료를 시 소재 각 문중 종가, 음식관련 기능보유자 등을 중심으로 근·현대의 안동음식 100여 가지를 조사해 표준 레시피 작업을 실시했다.

또한 전문가의 푸드 스타일링을 거쳐 음식조리과정, 완성품 등의 사진 촬영을 완료, 안동식혜를 비롯한 대표적인 안동음식 12편의 동영상을 제작했다.

이 책은 기존의 음식관련 책과는 달리 한국 반가음식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수운잡방`, `음식디미방`, `온주법`의 3대 식경을 소개, 안동의 향토음식 발달 이유 및 특징, 각 음식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함께 실어 안동의 음식문화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 썼다.

특히 현대인의 서구화 입맛으로 잊혀져 가는 전통의 소중한 음식자원들을 토대로 구전에 의한 자료들과 개인차가 심한 대부분의 지역 음식 조리법을 깔끔하게 정리해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자료로 만들어 졌다.

이번 `안동 손맛`음식 동영상은 안동음식문화 홈페이지(www.andong-food.co.kr)에서도 볼 수 있다.

/권광순기자 gskw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