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내년부터 4대강 문화관광개발 사업인 `문화가 흐르는 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1차 선도사업 지역 5곳을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1차 선도사업은 남한강 목계 나루문화마을(충북 충주), 금강 녹색바이오 관광지대(전북 익산·충남 서천), 영산강 역사문화체험 전통뱃길(전남 영암·무안), 낙동강 신 나루문화지대(경북 안동·상주·구미·고령), 낙동강 레포츠구역(대구 달성·경북 고령) 조성 사업이다.

국비와 지방비가 5:5 비율로 투입돼 2013년 마무리되는 이번 사업의 총 사업비는 약 356억원으로 2011년에는 우선 44억원의 국비가 배정된다.

남한강 목계 나루문화마을에는 조선시대 수운의 중심지였던 역사성을 살려 카약체험지구와 난장체험지구를 조성하고, 금강 녹색바이오 관광지에는 갈대와 억새를 활용한 갈대공방 및 생태체험 시설을 만든다.

영산강 역사문화체험 전통뱃길에는 전통 나루 및 포구를 정비하고 체험관광 나룻배를 띄우며, 낙동강 레포츠구역에는 강변과 산악지형을 연계한 MTB 등 레포츠시설을 세운다.

문화부는 1차 사업의 경과를 검토해 2차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영동 비단물길 와인테마마을, 나주 영산포 음식문화거리, 섬진강 소리문화마을, 창녕 낙동강 녹색 문화지대, 북한강 녹색 레저문화지대를 후보지로 결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