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학내 분규로 지난 16년간 임시이사체제를 유지해 온 대구대의 학생과 교수 등이 구 재단의 복귀를 반대하고 나서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의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대구대 교수회와 대구·경북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민교협)는 가을 축제기간인 지난달 30일, `비리재단 복귀 반대 사학재단 정상화 토론회를 개최하고 구 재단 복귀 반대를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현재 구 재단 복귀로 내분을 겪는 상지대학교 박수완 교수협의회 의장이 참석해 그동안 학생·직원·교수 등 상지대 구성원들이 힘을 모아 구 재단 복귀 반대 운동을 펼친 동영상을 상영하며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박 교수는 “사분위의 상지대 비리재단 복귀 결정은 원천적으로 무효이며 이를 해결하고자 구성원 모두는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는 상지대만의 문제가 아닌 사학비리로 분규를 겪는 모든 대학이 하나가 되어 공동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제1기 사분위원으로 활동한 상명대학교 박거용 교수는 “이번 사태는 상지대와 구 재단의 문제라기보다는 민주세력과 반민주세력의 문제”라고 전제하고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사립대학교 비중이 가장 높은 나라임을 고려한다면 문제가 있는 대학은 시립, 도립 혹은 국립대학교로 변환시키는 방안도 고민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비리 등으로 문제가 돼 물러난 재단이 아무런 반성이나 뉘우침 없이 복귀하는 사태가 재발해서는 안 된다는 데 뜻을 함께하고 대구대 구성원들의 비리재단 복귀 반대운동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한편, 대구대는 지난 1994년 구 재단의 각종 비리 등으로 말미암은 학내 분규로 교과부가 파견하는 임시이사체제로 운영돼다 지난 2006년 4월 당시 교육부로부터 임시이사 파견 사유 해소 대학으로 분류됐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