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 시기를 놓고 날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다음달 11일부터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한달 가량 앞두고 주무장관인 외교부 장관 임명을 서두르고 있는 반면, 정작 민주당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외교통상통일위의 해외공관 국감이 오는 6일부터 실시되는 만큼 외교통상부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5일 개최하자는 입장을 민주당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외교부 장관의 부재 상태가 지속해서는 안된다”면서 “5일 인사청문회를 열고 6일 결과보고서를 채택한 뒤 6일 해외국감을 하자고 민주당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신임 외교통상부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 자료가 넘어오지도 않은 데다 졸속 인사청문회를 방지하기 위해 해외 국감 일정을 다소 늦추면 된다는 입장이다.

 박지원 비상대책위 대표는 오후 의원총회에서 “한나라당에서 외교부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조속히 열자는 요구를 해왔다”면서 “하지만 총리 임명 전 외교부 장관 내정자를 거론하는 것은 헌법정신을 무시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해외 감사를 하고 외교통상통일위원들이 들어오는 대로 인사청문회를 해도 되는 것 아니냐”고 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 민주당 간사인 김동철 의원도 “한나라당이 5일 인사청문회를 요구하고 있지만 졸속검증이 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해외 국감 일정을 좀 미루는 방안도 있으니 좀 더 논의를 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김 총리 인준이 확정된 뒤 임명제청을 받아 공석중인 외교통상부 장관에 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 수석을 내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