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사진> 대통령은 27일 집권후반기 국정운영 기조인 `공정한 사회`와 관련, “공정사회는 정치이슈가 아니고 국민적 요구이며 다음 정권에도 계속 되어야 완전히 공정한 사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공정 사회`는 일시적인 구호가 아니며, 우리 임기 마지막 날까지 국정운용의 중심기조이고, 다음 정권까지도 계속 되어야할 중요한 과제”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공정사회는 미래지향적인 것”이라며 “과거 수십년 전에 사회 통념적으로 이뤄진 일을 지금의 공정사회 잣대로 평가하는 것은 혼란을 일으킬 수 있고 오히려 공정사회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 통념적으로 이뤄지던 일들은 법과 제도를 통해 고쳐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G20 등으로 대한민국 국격이 높아진 것에 걸맞는 우리 사회를 만들어야한다”며 “국격이 높아지고 공정한 사회가 되면 경제적 효과도 클 것이며, 대한민국 제품에 대한 인식이 달라질 것이고, 가격도 오를 것이다. 예를 들면 프랑스 향수나 이탈리아 피혁제품들에 전 세계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특정 브랜드보다는 그 국가의 이미지 때문”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 대통령은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이 각 조직에서 스스로 공정사회와 관련된 업무를 찾아내 실천할 때 공정사회가 더 앞당겨 질 수 있다”고 당부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