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모확대 등 검토”… 이르면 오늘 통지문 발송
수해지원, 중장비는 제외… 100억 규모로 별도 진행

정부 고위 당국자가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를 제의키로 함에 따라 대북 통지문 발송이 이르면 13일에도 가능할 전망이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12일 북측이 이산가족 상봉을 제의한 것과 관련, “북측에 이산가족상봉의 정례화를 제의하기로 했다”며 “이산가족 상봉은 일회성으로 끝나서는 언제 해결될지 알 수 없다. 북측이 최근 제의한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남북 적십자 간 실무접촉에서 상봉 정례화를 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등록된 이산가족은 12만여명인데 이미 4만여명이 유명을 달리했다”며 “이 가운데 70세 이상이 6만여명이고, 1년에 1천명씩 상봉해도 66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번 이산가족상봉에서 기존 평균 200명 수준에서 이뤄졌던 규모를 확대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으며 상봉 정례화 제의에 대한 북측의 거부 가능성에 대해서도 북측에 지속적으로 요구할 방침임을 밝혔다.

그는 “북측이 역제의한 대북 수해지원과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남북 적십자 간 실무접촉과 관련한 한적 명의의 대북 통지문을 주초께 보낼 예정”이라고 말해 이르면 13일에도 대북 통지문 발송이 가능할 전망이다.

적십자 실무접촉 통지문에는 실무접촉 날짜와 개성이나 금강산 등 접촉 장소 등이 담길 예정이다.

이 당국자는 그러나 “당초 한적이 지원키로 했던 긴급식량과 생필품, 의약품 등 긴급구호품과 북측이 요구한 품목 가운데 쌀(국내산)과 시멘트 등이 일정량 지원될 것”이라면서도 “중장비는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북 수해지원과 이산가족상봉은 별개 문제로, 수해지원은 당초 예정했던 100억원 규모로 지원될 것”이라며 “수해지원에 대해 북측이 따로 문제제기를 하지 않은 한 지원품목 및 수량 통보 후 곧바로 지원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0일, 북한 조선적섭자회가 대한적십자측에 추석을 맞아 이산가족 상봉을 갖자고 제의했다고 11일 보도했으며 한나라당은 이와 관련, “남북간의 정치적 현안과 이번 제의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떠나 남북의 모든 이산가족들을 위해 북한의 이번 제의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