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경주 시민들의 숙원으로 건립되는 `예술의 전당`이 경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장에서 `집중포화`를 맞았다.

경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첫 날인 9일 문화관광위 소속 시의원들은 집행부 측에 오는 11월에 개관할 예술의 전당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손호익 의원 등은 예술의 전당이 운영될 경우 `적자` 추정 규모에 대해 질의했으며 이에 대해 박태수 문화관광과장은 “이 문화공간이 개관될 경우 연간 적자 규모가 70억원이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문화관광위는 또 민간투자사업(BTL)으로 건립한 예술의 전당에는 연간 임대료와 운영비로 80여억원이 투입되지만 부대사업 수익 4억원과 공연수입료 8억원을 추정할 경우에 매년 70억원의 적자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윤병길 의원은 타 지자체 사례를 비교하면서 교수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설치해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라고 집행부에 요구했다.

예술의 전당은 설계변경에 따른 비용 31억원까지 포함해 총 719억원이 투입돼 시는 20년간 민간 사업자에게 매년 임대료로 61억원을 지급해야 한다.

이에 대해 박태수 과장은 “사업시작 당시 재정상황이 열악했지만 시민들이 수준 높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BTL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했다”며 “앞으로 고품격 공연을 유치하고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종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